일본 취로비자 취득하며 느낀점+팁


이번에 취로비자 취득하면서 느낀점과
인터넷상에서 긁어모은 정보들에 덧붙여 도움이 될까 싶어 한번 끄적여봅니다.
보통은 회사에서 비자취득을 다 해주지만
저 같이 혼자 다 신청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조금이나마 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제가 겪은 큰 흐름은 이렇습니다.

상황:한국에서 취업비자를 받아서 일본으로 나가야 함.
한국에서 재류자격신청시 본인 작성의 필요서류 구비->일본 출국(관광비자)->일본회사에서 필요서류 받음->
출입국 관리소에 제출->한국 귀국->일본내 지인의 주소로 재류자격증명서 도착->일본에서 한국으로 EMS로 받음->
한국내 일본 영사관에서 재류자격 증명서로 취로비자를 발급->일본(취로비자)출국

<일본에서>

재류자격증명 신청시에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은
취업이 결정난 회사가 어느 카테고리(참조:기술의 경우)에 속하는가 입니다.
회사의 카테고리는 크게 4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대충 규모와 그 목적에 따라 나뉘는데
이것에 따라 필요한 서류가 꽤 간단해 지거나 복잡해 집니다.
회사와 충분히 컨택을 하여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꼭 사전에 확인해 주세요.

제가 해본 바로는 비자의 종류는 신청시에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저는 애니메이션 제작회사에 취업하여 '기술' 비자를 취득하였습니다.
저 또한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신청하는 '인문지식/국제업무' 로 신청하였으나 비자는 '기술' 로 나왔습니다.
회사내 저의 명칭이 2D 디자이너 임에도 불구하고(인문지식/국제업무 파트에 디자이너도 포함됩니다)
비자는 기술로 받았습니다. 신청서 낼때도 별말 못들었는데 받고나니 엔지니어라고 적혀있었어요.
따라서 신청시에 이것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듯 합니다.

신청서는 본인이 직접 내시거나, 행정서사를 이용하시는게 편합니다.
보통은 회사에서 회사사람이 다 알아서 해주지만, 저는 제가 직접 신청해야 하는 경우라
행정서사를 쓰면 10만엔 정도는 그냥 나가기 때문에...저는 제가 직접 다 했습니다.

신청은 우편으로는 할 수 없으며 직접 입국하셔서 시나가와에 있는 출입국 관리 사무소에 가셔야 합니다.
출입국 관리 사무소는 오후 4시였나...생각보다 빨리 마감합니다. 여유를 두시고 가시는걸 추천합니다.
제가 신청했을 당시(2011년 6월 말)는 지진과 방사능의 여파로 일본 내 외국인의 수가 현저히 줄은 때라
대기시간은 약 40분 정도로 그리 길지 않았습니다.(원래는 기본 2시간)

신청서 작성시에 입국 항과 입국 날짜를 적는 부분이 있는데
저는 이부분 그냥 미정 이라고 적어서 냈더니 대충이라도 적어내라고 지적당했습니다.
적당히 하네다나 나리타 쓰시고 날짜도 대충 어림잡아 쓰시는게 좋습니다(옆에 괄호 하고 예정 이라고 적으셔도 될듯)
그외 잘 모르겠는 부분은 1층의 서류작성 안내데스크에 물어보셔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서류 들고 2층으로 가시면 창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재류자격인정증명서 신청은 창구가 하나뿐이고
꽤 구석에 있기때문에 찾기 힘들 수 있습니다. 제복을 입은 안내원이 있으니 물어보시는게 빠릅니다.
그리고 재류자격 신청시 번호표는 기계에서 받는게 아니라 창구에 직접 가셔서 번호표를 달라고 해야합니다.
저도 번호표가 없어서 한참 헤매었는데, 창구에 가서 달라고 해야 끊어주더군요.
아무튼 번호표 받고나서 서류 제출하면 자기네가 확인하고, 문제있는부분 다시 적어달라고 형광펜으로 체크한뒤 넘겨줍니다.
수정하고 다시 넘기면 문제없다는걸 확인 후, 간략한 확인증을 줍니다.
여기에 접수번호가 적혀있습니다. 문제가 있을 시 접수번호가 있으면 대처가 빠르니 꼭 소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중간에 우편으로 온 재류자격 증명서가 출입국 관리소로 반송되는 해프닝이 있었습니다(...)
일본내 등기우편으로 온 우편물은 부재중일 경우 7일내로 우체국에 다시 연락을 하지 않으면 반송됩니다.
이 때문에 출입국 관리소에 전화를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는데
전화 진짜 걸기 힘듭니다...번호가 하나뿐이라 이틀 내내 전화걸어 점심시간에 겨우 연락되었었습니다.
입국관리소 번호는 03-5796-7252 입니다. 참고로 외국인 재류 종합인포센터는 03-5796-7112 입니다.
처음에 재류 종합인포센터로 전화를 걸었더니 입관(입국관리소의 준말)에 직접 전화하라고 하더군요...
아무튼 전화연결 진짜 힘듭니다^_^...전화할 일이 있으신 경우 끈기를 갖고 도전하시길...


<국내에서>

취로비자는 오전중에 신청하면 오후에 나옵니다.
저는 오전 10시 좀 넘어서 신청하니 3시 이후에 오라고 했지만
그날 오후에 일이 있어 다음날 오전에 찾으러 갔습니다. 재류자격 증명에 비해 비자는 빨리 나오는 편입니다.

그리고 재류자격 증명서는 발급일로부터 3개월동안 유효하며, 이 3개월 안에만 비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를 받으면 또 비자를 받은 날 부터 3개월 안에 출국하시면 됩니다.
예)저는 6월 27일에 재류자격증명이 나왔고, 8월 20일에 비자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11월 20일안으로 출국하면 됩니다)
미리미리 서류를 준비하실때는 시간 계산을 잘 하시기 바랍니다.

비자 신청시에 주민등록증 앞,뒷면 복사와 재류자격인정서 복사본이 필요합니다만
저는 영사관 지하에 복사하는곳이 있다고 들어서 그냥 갔는데 건물내 직원에게 물어보니
뒷건물로 건너가야 있다고 해서 꽤 돌아다녔었습니다.
복사는 미리 해 가시는게 편합니다.


일단 지금 생각나는건 이정도네요.
비자 신청하시는분들 다들 무사히 받으시길 바랍니다 :)